왜 우리는 한국처럼 안돼?! 최근 일본에서 J팝 열기가 급격히 식어가진 결정적인 원인을 알고보니? 모두가 경악을.

한류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한국을 넘을 수 없는 이유로 일본의 처참한 현실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한국의 음반 수출액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일본의 한류 대응책이 비교되면서 일본 언론들이 분통을 터뜨리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이 세계 최대 음악 시장 중 하나인 북미를 주목하고 BTS와 블랙핑크를 비롯한 인기 가수들이 미국 토크쇼 출연과 대규모 투어를 통해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국의 음악 산업의 성공은 한류의 성장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한편

중국의 음반 시장은 감소하고 있는 반면에 북미와 유럽의 비중은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케이팝 팬덤은 아시아를 넘어 미국과 유럽, 중앙 아시아, 아프리카 등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케이팝 가수들은 해외 투어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으며, 케이팝 콘서트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케이팝 팬들이 매달 약 24달러를 굿즈에 소비하는 등 케이팝에 대한 소비 문화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음악 시장 분석 업체들도 케이팝을 빅 비즈니스로 소개하며 케이팝의 성장 가능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한국의 음악 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큰 성공을 이룰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케이팝은 이미 오래전부터 제이팝을 눌러왔고 할리우드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케이무비 그리고 OTT를 지배하는 케이 드라마의 강세는 일본 엔터 산업계가 부러워하는 부분이라 말하기도 했습니다. 과거 한국 방송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새로운 티비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반드시 일본에 건너가 보고 배우고 흉내 내야만 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실제 일부 예능 피디들이 며칠간 호텔에 숙박하며 오직 일본 티비 채널만 모니터하다 돌아왔다는 일화도 있습니다. 과거 제이팝이 아시아 음악 시장을 제패하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가깝게는 2004년 동방신기가 데뷔했을 때까지만 해도 제이팝이 아시아 음악의 중심에서 위용을 과시하던 때였습니다.

 

 

90년대

아무로나미에 하마사키 아요미 엑스 재팬 등 일본 대형 가수들이 최전성기를 이끌었다며 2000년대 초에는 자니스 사무소의 아이돌 그룹들이 큰 인기를 모으며 제이팝 시장을 이끌어갔음을 일본의 음반 산업 규모 역시 이때를 기점으로 미국에 이어 세계 이 위까지 몸집을 키웠습니다. 하지만 그로부터 22 십 년이 흐른 지금 케이팝과 제이팝의 위상은 완전히 뒤바뀌어 있습니다. 케이팝은 전 세계 음반 산업 1위 시장인 미국에서도 큰 인기를 구가하며 전 세계가 주목하는 하나의 장르로 입지를 구성했다. 놓친 상태입니다. 한국 스타들은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를 섭렵했고 압도적인 티켓 파워를 자랑하며 대규모 월드 투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곳곳에 팬덤이 분포한 만큼 앨범 판매량 역시 과거 규모 자체가 달라졌습니다. 밀리언셀러는 기본이고 많게는 500만 장을 훌쩍 넘어서는 기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일본은 이런 상황을 크게 부러워했습니다.

세계 이 위 규모의 음악 시장 덕분에 일본 소속사와 아티스트들은 전성기 당시 내수 중심 활동을 전개했고 해외로 눈을 돌리지 않았다는 또한 지적지상권 보호 차원에서 유튜브 송출이나 스트리밍 시스템 도입 등에 회의적인 태도가 강했다며 한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