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훈의 믿을 수 없는 고백에…” 최근 그의 솔직한 고백과 그를 괴롭힌 정체에 모두가 입을 모아 탄식하고 말았습니다.

트로트의 황제 가황 나훈아 씨.

그러나 나훈아

그가 가장 원하는 호칭은 그냥 나훈아 씨였습니다.

‘보통 나훈아 하기도 힘든데 왜 자꾸 뭘 갖다 붙이냐’하면서 그래서 그런지 50여 년의 가수 인생 중 거의 20년 가까이 노래를 접기도 했습니다.

도대체 왜 그랬을까요.

그에게는 평생 극복하기 힘든 딜레마가 있었습니다.

나훈아 씨는 아직까지 나이 논란이 있는 미스터리한 가수인데요.

1947년생으로 익히 알려져 있지만, 호적상에는 1951년생이라고 합니다.

고등학교 1학년 때 같은 반이었던 호랑이 그림 화가로 유명한 이목일 씨도 1951년생이라고 해요.

16살~17살에 데뷔했는데 너무 어려서 그리고 남진 씨와의 라이벌 구도를 만들기 위해 나이를 올린 것으로 추정됩니다.

본명은 최홍기이며 고향은 부산 남진 씨에 비해 잘 사는 집은 아니었지만, 그 또한 매우 유복한 집안에서 자랐다고 해요.

 

아버지가 우리나라에서 제일 큰 무역선 마도로스였는데, 무역업까지 했다고 합니다.

그 당시 밥 먹기도 힘든 50년대에 집에 축음기가 있을 정도이며, 어렸을 때부터 주먹이 세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이었는데요.

그래서 한편으로는 문제아기도 했습니다.

중학생 시절 야구부 4번 타자였는데, 야구 방망이로 동네 아이들을 정리하기도 했다고 하네요.

이렇게 겉으로는 거칠게 보였지만 감수성이 아주 뛰어났고, 노래의 놀라운 재능을 보였어요.

5학년, 6학년 때 부산시 교육위원회에서 개최한 콩쿠르 대회에서 2년 연속으로 1등을 했습니다.

 

그 후 중학교를 졸업하며

성악가가 될 꿈을 안고 형을 따라 서울에 올라와 장위동에서 하숙을 하며 지금은 역사 속으로 사라진 서라벌 예술고등학교를 다녔어요.

이때는 나서지 않고 조용하면서도 노래 잘하는 아이로 통했다고 해요.

그리고 공부도 꽤 잘했다고 합니다.

형제 중에 가장 공부를 잘해 아버지는 그가 의사나 판검사를 해주기를 바랬는데요.

그런데 갑자기 너무나 쉽게 가수가 되어 버립니다.

어떻게 가수가 되었을까요.

고등학교 2학년 때, 작곡가 심영섭 씨가 학교 바로 옆 정릉에서 음악 학원을 열고 있었어요.

그 학원에 친구 따라 놀러 다녔는데 거기 가서 가끔 노래를 했습니다.

우연히 그 노랫소리를 들은 심영섭 씨는 나훈아가 탐나 침을 꿀꺽 삼킬 정도였죠.

심영섭 씨의 주선으로 오아시스 레코드사와 인연이 닿게 되어 한국 가요사의 대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맨 처음 데뷔한 노래는 ‘천리길’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1968년 ‘내사랑’이라는 곡이라고 해요.

그 후 얼마 되지 않아 1969년 ‘천리길’을 냈는데 히트했고, 연이어 다른 곡들도 줄줄이 성공하며 거의 신인 시절이 없었다고 합니다.

그 당시 더욱 가수 나훈아를 널리 알린 노래는 ‘사랑은 눈물의 씨앗’이 있죠.

이렇게 잘나가고 있었지만 부모님 몰래 가수가 되었기 때문에 집에서는 전혀 몰랐다고 합니다.

 

 

특히 본명으로 활동한 것이 아니라 예명 나훈아를 사용했고 더구나 아버지는 외국에 가 계셨다네요.

나훈아 씨를 만나기 전 오아시스 레코드사는 빚에 넘어갈 판이었습니다.

그런데 그의 노래가 히트하면서 빚을 다 갚고 벌떡 일어서게 되었다고 해요.

오아시스 사장은 나훈아 씨가 집안 얘기를 안 해서 못 사는 줄 알고, 쌀 한 가마를 집에 싣고 돈 50만 원을 봉투에 넣어가지고, 그의 아버지에게 인사를 드리기 위해 부산 집으로 내려갔습니다.

그제야 사실을 알게 된 아버지는 난리를 치셨고, 사장은 쫓겨나듯이 서울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어요.

 

또한 아버지는

나훈아 씨를 아버지 친구가 경영하는 병원에 집어넣어 버립니다.

가수 활동을 못 하게 하려고 그런데 입원해서 검사해 보니 놀랍게도 그의 폐가 진짜 안 좋았대요.

그때 강제로 입원한 김에 치료를 받아서 다 나았다고 합니다.

아버지가 가수 활동을 죽어라 반대하셨지만, 그때 폐가 안 좋은 것을 발견하지 못했다면 그의 가수 생활이 과연 가능했을까 생각하니 참으로 신기하면서도 그가 평생 아버지의 은혜를 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의 아버지는 나훈아 씨에게 평생 씻을 수 없는 정신적인 트라우마가 됩니다.

그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히트곡과 앨범을 냈는데요.

히트곡만 무려 120곡이 넘고, 앨범 발표 수만 해도 무려 200장 이상, 800곡 이상의 자작곡을 포함해서 2600곡 정도의 곡을 자랑합니다.

한 가수가 평생 히트곡을 한두 개도 가지기 힘든 것을 생각하면 실로 어마어마하다고 할 수 있겠죠.

 

 

또한 히트곡 대부분을 그가 직접 작사 작곡해서 저작권료 또한 상상을 초월합니다.

한 달에 5천에서 1억 정도가 나온다고 해요.

그러면 저작권료만 따져도 1년이면 6억에서 12억, 아무리 인기 작곡가라고 해도 1년에 1억 나오기도 힘든데, 정말 그는 신계급입니다.

그의 가수 초창기에는 묵직하고 중후한 저음으로 노래를 깨끗하고 부드럽게 불렀으나, 점점 그의 특유의 창법인 꺾기가 들어가며 심장을 후벼파는 호소력이 강해집니다.

그는 전성기였던 1976년 갑자기 당대 최고의 영화배우 김지미 씨와 결혼했는데요.

함께 사는 동안 거의 8년간 노래를 접었다가, 1981년 ‘대동강 편지’로 복귀, 1982년 ‘울긴 왜울어’로 다시 본 궤도에 올라갑니다.

 

나훈아 씨는

1984년 일본에 진출합니다.

엔카와 트롯은 겉으로는 비슷하게 보이지만, 바다로만 둘러싸인 섬나라 일본의 전통 가요 앵카와 대륙으로 통하는 우리나라 전통 가요 트롯은 음악적으로 다른 특징을 확연하게 가지고 있고, 또한 기질 자체가 달라 일본에서 제대로 성공하기는 힘들었다고 말하기도 했어요.

그런데 일본 한복판에서 ‘독도는 우리 땅’을 외치는 한국 가수를 일본에서 누가 좋아해 주겠습니까?

나훈아는 생명의 위협까지 받고 말았습니다.

1980년대 후반이 되자 그는 tv 출연을 거의 하지 않고, 연말 특집이나 공연에서만 볼 수 있게 되었어요.

그러면서도 ‘무시로’, ‘갈무리’, ‘공’, ‘홍시’, ‘고장난 벽시계’ 등 나오는 노래마다 히트를 시킵니다.

그 후 2006년 공연을 끝으로 그는 잠정적인 은퇴 상태가 되며 10년 넘게 잠행을 하죠.

그런데 어떻게 그의 노래는 온 국민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을까요.

그는 자기 노래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나훈아의 뽕짝은 뒤집고, 꺾고 해 쌓고.. 제가 나오기 전엔 뒤집고 꺾고 하는 게 없었습니다. 얌전하게 불렀지요”

 

나훈아 씨의 꺾는 창법이

어디서 나왔을까요.

“전 어릴 때부터 민요를 좋아했습니다. 어머니가 제 손을 잡고 민요 하는데 자주 데리고 가셨거든요. 그때 그런 창법이 몸에 익숙해진 겁니다. 꺾는 창법이 민요에서 나온 것입니다. ‘아리아리랑 쓰리쓰리랑’ 이런 것들이 다 꺾기 창법 아닙니까”

어머니는 남편이 배를 타고 해외에 한 번 나가면 6개월, 1년씩 돌아오지 않아 무척 외로워하셨는데, 어린 홍기가 국악을 하고, 민속 악기를 가지고 노는 모습을 보며 환하게 미소 지으며 좋아하셨어요.

어머니가 모처럼 즐거워하는 모습은 어린 아들을 더욱 신명 나게 했고, 그때 여러 가지 악기를 경험해서 나중에 공연할 때 북도 치고 칼춤도 추웠다고 합니다.

 

이렇게 나훈아 스타일의

독특한 창법과 다이내믹한 에너지와 카리스마 등 그의 노래와 공연 예술이 주는 매력은 무궁무진하죠.

그러나 50년이 넘는 그의 노래 인생은 위대했지만, 공백기 또한 만만치 않았습니다.

무려 20년 가까운 세월을 노래를 하지 않았죠.

왜 이렇게 부침이 심했을까요.

1972년 나훈아 씨는 한 공연에서 ‘찻집의 고독’을 부르던 중, 한 괴한에 의해 얼굴에 지울 수 없는 상처를 가지게 됩니다.

정신적으로 너무 힘든 상태에서 바로 다음 해인 1973년 전격적으로 공군에 입대하는데요.

입대 직전 이 모 씨와 결혼했어요.

그녀는 당시 유명 영화배우 고은아 씨의 사촌이었죠.

2년 뒤 1975년 이혼하는데요.

이혼 당시 그는 전역을 1년 남겨두고 있었습니다.

 

첫 번째 결혼은

군 생활 중으로 결혼 생활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할 것 같아요.

그런데 첫 번째 이혼을 하자마자 그다음 해에 바로 두 번째 결혼을 합니다.

1976년 부대 전역 후 당대 최고의 영화배우 김지미 씨와 결혼 발표를 해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죠.

더욱 센세이셔널 했던 점은 김지미 씨는 나훈아 씨보다 10살 이상의 연상이었는데, 당시로서는 상상하기 힘든 일이었습니다.

두 사람은 함께 사는 동안 연예계 생활을 접고, 김지미 씨의 고향이었던 대전에서 초혼이라는 식당을 운영하며,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처럼 보였어요.

그러나 나훈아 씨가 1981년 ‘대동강 편지’를 발표하면서 가요에 복귀한 그다음 해인 1982년에 이혼합니다.

그녀와 이혼 후 1년 만에 세 번째 결혼을 하는데요.

후배 가수였던 정수경 씨와 동거를 하다 첫 아들을 얻은 후 1983년 세 번째 결혼을 한 것이죠.

정수경 씨는 결혼 당시 25살이었으며, 나훈아 씨와 열네 살 차이였습니다.

이 당시 나온 노래가 나훈아 씨의 대표곡 중 하나인 ‘사랑’이죠.

슬하에 1남 1녀를 두며 단란하게 사는 듯 보였지만, 2011년 시작된 이혼 소송은 무려 5년 만에 종지부를 찍으며 결국 이혼하게 되었습니다.

이 당시 나훈아 씨는 잠행 중이었어요.

2006년 데뷔 40주년 공연을 마친 후 대중은 더 이상 마이크를 잡은 나훈아 씨의 모습을 볼 수 없었습니다.

 

투병설부터

후배 여배우와의 염문설, 강도 높은 루머가 판쳤죠.

결국 2008년 초 그는 대중과 언론 앞에 다시 섰어요.

공식 기자회견을 열고 각종 의혹에 조목조목 반박하며 바지 지퍼를 내리겠다는 초강수를 두며 모든 루머를 잠재워 버렸습니다.

그러나 그 후에도 10여 년의 잠행을 이어갔어요.

2017년에 다시 트로트 황제로 귀환하며 여러와 같은 소문에 매일 공연을 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로 지친 국민들을 위로하기 위한 통 큰 공연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죠.

사실 그의 공연료는 부르는 게 값인데 무료 공연으로 더욱 큰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이렇게 그의 사생활은 순탄치 않아 가수로서 긴 공백기를 가지게 된 점이 있는 것 같은데요.

더 근본적인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의 속마음을 털어놓은 적이 있는데요.

정말 믿을 수 없는 말을 합니다.

그는 2002년 월간조선 인터뷰에서 이렇게 폭탄 고백을 했어요.

“난 노래 부르는 걸 싫어한다는 겁니다. 노래하기 싫었어요. 다른 사람이 들으면 이해가 안 갈지 모르지만 만약 제가 다시 태어난다면 저는 노래는 죽어도 안 부를랍니다”

김지미 씨와 함께 살면서 노래를 접었는데요.

그때 정말 노래 부르기가 싫어서 그만둬 버렸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남자로 태어나 얼굴에 분칠하는 것조차 싫었대요.

그런 성향이었으니 당연히 있을 수 있는 일탈이었던 것 같습니다.

나훈아 씨는 자신의 노래를 히트시켜준 대중들에게 너무나 감사하다고 방송에서 말해왔지만, 한편으로 마음 한구석의 괴로운 속마음을 계속해서 이렇게 털어놓았습니다.

“저는 이 직업이 싫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제 속에서 빠져나와서 저를 볼 수가 있는 거죠. 만약 제가 인기 속에 빠져 있으면요. 제 관리가 안 됩니다. 노래가 좋아서 환장해서 놀이를 하면 그 속에 빠지고 마는 겁니다. 내가 잘하는지 못하는지도 몰라요”

그래서 그런지 그는 다른 가수들과 달랐어요.

공연을 앞두고 밴드와 함께 철두철미하게 연습하는 것은 물론이고, 며칠씩 하는 공연이 끝날 때까지 연습하고 또 연습한다고 해요.

눈 감고도 할 수 있는데도 죽으라고 연습했습니다.

 

밴드가 초죽음이 될 때까지

그는 이런 말을 하기도 했어요.

“자기는 노래를 못하니까, 더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연습해야 한다”

천재가 재능만 믿지 않고, 연습까지 남보다 더 많이 해버리니 이를 덮을 자가 없죠.

그러나 부작용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너무나 과도하게 최선을 다하다 보면 사람은 기가 다 빠져 기진맥진해질 수가 있죠.

그도 인간인지라 이런 생활에 지친 나머지 에너지가 고갈되어, 다시 부활하기 위해 긴 휴식이 필요했던 측면도 있었던 것 같아요.

또한 그가 진짜 좋아하는 것을 털어놓기도 했죠.

“나는 비즈니스가 좋았어요. 김지미 씨랑 대전에서 초혼이라는 식당을 했는데, 아침 일찍 일어나서 작업복 입고 뚝딱거리고 그랬어요. 난 그런 게 좋았어요. 내 스타일이 그래요”

그는 이렇게 노래보다 사업이 더 좋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실제로 회사를 차리죠.

86년에 자신의 기획사 ‘아라기획’을 세워 본격적으로 레코드 제작 판매업을 시작한 것은 89년부터였습니다.

이 사업으로 벌어들이는 수입이 가수 수입만큼 들어온다고 밝혀 당시 재산이 수백억에 이를 것이라고 했는데요.

지금은 수천억대를 예상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또 한 가지 딜레마는 그는 아버지에 대해 죄스러운 마음을 떨칠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아버지는 천하의 나훈아가 되었지만 73세에 돌아가실 때까지 가수가 된 자식을 용서하지 않으셨어요.

그런 사실이 나훈아 씨에게 평생 한으로 남아 경기도 이천에 있는 아버지의 산소에 일 년에도 몇 번씩이나 들려, 울고 온다고 합니다.

최근 내놓은 신곡 ‘테스 형’에 나오는 ‘테스 형’이 바로 돌아가신 자신의 아버지를 뜻한다고 하죠.

 

그가 가끔

더욱 노래를 부르기 싫어하는 것이 아버지의 영향도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남자는 같은 남자인 아버지의 인정을 받지 못하면 평생 간다고 하잖아요.

그러나 하늘에 계신 아버지도 이제는 나훈아 씨가 대중들에게 얼마나 큰 위로를 주고 존경을 받는지 아셨을 거고, 그래서 아들을 인정할 거라 생각합니다.

이미 아버지는 나훈아 씨를 자랑스러워하고 계실 거예요.

그러니 앞으로 아버지 무덤에 가서 울지 마시고 웃으셨으면 합니다.

이런 몇 가지 이유들 때문에 긴 공백기가 생기거나 잠행을 한 것 같은데요.

노래에 가장 큰 재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노래 부르는 것을 싫어했다니, 그런데도 불구하고 가장 아름다운 예술로 꼽혀왔습니다.

사람이 뭔가 이룩하기 위해서는 피나는 고통이 밑받침이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고, 그가 고통을 참고 찬란하게 승화시킨 예술에 대해 더욱 경의를 표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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